HAEDONG KUMDO OVERSEAS ACTIVITIES/Netherlands

네덜란드에 대하여 퍼옴

Jinyoung Ssangkum Ryu 2006. 10. 16. 22:44
네덜란드[The Netherlands]
인쇄하기 

공식 명칭 : 네덜란드왕국(Kingdom of The Netherlands)
인구 : 16,275,000
면적 : 41,528 ㎢
수도 : 암스테르담
정체·의회형태 : 입헌군주제, 양원제
국가원수/정부수반 : 국왕/총리
공식 언어 : 네덜란드어
독립년월일 : 1579
화폐단위 : 유로(euro/??)
국가(國歌) :Wilhelmus van Nassaue
본문

목차  
개요  | 자연환경  | 국민  | 경제  | 정치·사회  | 문화  | 역사  

(네)Koninkrijk der Nederlanden. 공식 이름은 네덜란드 왕국(Kingdom of the Netherlands). 일명 Holland라고도 함.
유럽 북서부에 위치해 있는 저지대 중 최대국가.
[개요]

국기
국가
지도
네덜란드는 산업기반이 튼튼한 나라이다. 농업 부문의 경우 국내총생산(GDP)에서 ...
수도는 암스테르담이고 행정부 소재지는 헤이그이다. 북에서 남으로 282km, 동에서 서로 176km 뻗어 있는 이 나라는 북쪽과 서쪽으로는 북해, 동쪽으로는 독일, 남쪽으로는 벨기에와 접하고 있으며 약 7,464㎢의 내수(內水)를 포함한다. 12세기 이래로 육지면적의 약 1/5이 바다의 간척사업을 통해서 얻어졌다. 증기, 디젤, 전기 펌프들이 풍차를 대신하여 간척지(바닷물을 제방으로 막아 만든 평지)의 배수를 계속하고 있다. 북쪽의 에이셀 호 및 남쪽의 델타 계획(라인 강, 뫼즈 강, 스헬데 강 어귀들을 포함)이 2개의 대규모 간척사업이다. 면적 41,528㎢, 인구 16,238,000(2003 추계).


[자연환경]

네덜란드는 뚜렷하게 2개의 지역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남쪽과 동쪽의 고지대로, 대부분 기복이 있는 평야와 거의 해발 100m를 넘지 않는 산마루들로 이루어져 있다. 최남동부의 발세르베르흐 산(320m)이 이 나라의 최고봉이다. 다른 하나는 남서쪽·서쪽·북서쪽·북쪽의 저지대로 라인 강을 비롯해 뫼즈 강스헬데 강을 낀 삼각주로 이루어져 있다. 해안지역은 거의 해수면보다 낮다. 높은 인공제방에 의해 강화된 해안가의 긴 모래언덕이 간척지를 둘러싸고 있어 육지를 침식시키는 조류로부터 저지대의 매우 넓은 부분을 보호하며 간척지의 사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연평균유출량이 초당 약 2,500㎥인 라인강, 뫼즈강, 스헬데 강이 이 나라에서 가장 큰 하천이다.

기후는 온화하며 대체로 북해와 멕시코 만류의 영향을 받는다. 연평균기온은 10℃로서 겨울의 1.7℃로부터 여름의 18℃까지 변화하며, 760㎜인 연평균강우량은 1년 내내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성장계절이 길고 간척지에 훌륭한 목초지가 있어 낙농업 발달에 큰 도움이 되며, 치즈·버터·달걀 수출에서 세계적으로 수위를 차지한다. 토지의 거의 3/5이 경작되고 있는데 그중 약 60%는 목초지, 30%는 농경지, 나머지는 시장출하용 채소재배 농지로 쓰인다. 장식용 식물, 화초, 구근 식물과 특히 이 나라의 상징인 튤립 등의 수출지향적 재배가 주요산업이다. 온실재배에 의해 오이·토마토·양상치·화초 등을 대부분 수출용으로 생산한다. 1980년대 중반에 천연 가스 매장량은 서유럽에서 제2위였으며, 국내 에너지 수요량의 절반 이상을 공급했다. 다른 광물자원으로는 석유·소금·석탄 등이 있다.


[국민]

연인구증가율은 1980년대에 계속 떨어졌다. 출생률은 1945∼54년 기간에 비해 반 이하로 떨어졌고 사망률은 비교적 변화가 없다. 평균수명은 높아서 남자는 72.8세, 여자는 79.5세로, 여자가 남자보다 약간 높다. 영아사망률은 출생영아 1,000명당 불과 8.3명이다. 전인구 중 14세 이하 연령층은 비교적 적은 비율인 20%를 차지하고 60세 이상은 상당히 높은 비율인 16.5%를 차지하고 있다.

출국이민보다 입국이민이 많은데, 대부분 독일을 비롯해 네덜란드의 옛 식민지였던 수리남·모로코·영국 등으로부터 이주해온 사람들이다. 캐나다와 미국으로 가는 이민의 수는 1956∼57년의 연 3만 명이었던 것이 1980년대 중반에는 연 5,000명 수준으로 격감했다. 매년 약 6,000명이 독일로, 약 5,000명이 벨기에와 터키로 이민을 간다. 민족구성면에서는 약간의 인도네시아인 및 수리남인과 함께 네덜란드인이 압도적으로 많다. 역사적으로 프랑스의 위그노를 비롯해 잘츠부르크인, 스위스인, 포르투갈계 유대인, 독일인 등이 이 나라로 이민을 왔다. 오늘날의 국민들은 프리지아인·색슨족·프랑크족의 혈통이 섞인 후손들이다. 인구의 약 1/3은 특별한 종교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그밖의 사람들은 로마 가톨릭 신자와 개신교도로 거의 균등하게 나뉜다.

해안지역을 제외한 곳의 인구밀도가 평균 349명/㎢이지만 인구의 거의 절반이 서부의 두 주인 조이트홀란트노르트홀란트와 중부의 위트레흐트 주에 살고 있으며, 이 주들의 인구밀도는 937명/㎢에 이른다. 동북부 주들의 인구밀도는 낮아서 191명/㎢이다. 국내적으로 서부 주들에서 동부 주들로 인구가 이동하는 경향이고, 도시지역 인구는 전체인구의 88% 이상을 차지한다.


[경제]

발달된 시장경제체제로서 대부분 운송업·금융업·경공업·중공업 등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산업은 노르트홀란트·조이트홀란트·위트레흐트 주에 집중되어 있다. 1984년에 국민총생산(GNP)은 1,224억 4,800만 달러였으며 1980년대 중반에 다소 감소한 1인당 GNP는 8,492달러였다.

농업분야는 GNP의 5% 이하를 차지하며 노동력의 약 1%가 이 부문에 종사하고 있다. 농업은 고도로 기계화되어 있으며 시장출하용 채소농업이 지배적이고, 밀과 다른 주식들은 수입에 의존한다. 주요작물은 사탕무·감자·채소·멜론·밀 등이다. 소는 주로 프리슬란트·노르트홀란트 주에서 사육한다.

그로닝겐 주와 북해에서 나는 천연 가스를 제외한 광물과 연료는 수입되어야만 하는 실정이다. 서유럽에 쓰이는 많은 양의 석유가 수입되는 로테르담에는 저장시설·정유소·석유화학공장 등이 있다. 전기는 주로 국내생산 연료와 수입 연료에 의해 생산된다.

제조업은 GNP의 약 1/4을 차지하며 노동력의 1/8이 이 부문에 종사하고 있다. 공장들은 암스테르담·위트레흐트·하를렘·로테르담·헤이그 등의 대도심권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들 도시들은 란드슈타트홀란트를 형성한다. 생산되는 주요제품들로는 합성섬유·식품류·석유제품·전기기계류·운송장비 등이 있다.

네덜란드 무역조합운동연맹은 1976년 2개의 거대한 무역조합들이 연합함으로써 형성되었는데, 약 100만 명의 노동자가 가입되어 있다. 그 2개의 조합은 각각 가톨릭교도와 개신교도를 대변하고 있다. 노동재단이 1945년에 설립되었으며 고용주와 고용인 사이에서 중재 역할을 한다.

수출은 GNP의 반을 차지한다. 로테르담은 유럽의 주요항구로서 광범위한 내륙수로망에 의해 유럽 내지와 연결되어 있다. 이 나라는 베네룩스 경제동맹의 일원이며, 대외교역의 반 이상이 유럽공동체(EC)의 다른 회원국들과의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주요 무역상대국은 독일·벨기에·룩셈부르크·영국·프랑스 등이다. 유럽 통화제도에 연계되어 있으며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에 가입해 있다.


[정치·사회]

자치령인 아루바 섬과 옛 식민지인 네덜란드령 안틸레스 제도를 포함하여 의회정부 형태를 가진 입헌군주국이다. 세습군주는 국가 수반으로서 주로 의례적 권한을 가진다. 후에 변경 또는 수정된 1814∼15년의 헌법은 양원 의회에 입법권을 부여하고 있는데, 스타텐 헤네랄이라는 명칭의 네덜란드 의회는 75명으로 구성된 상원 및 150명으로 구성된 하원으로 이루어진다. 상원의원은 6년 임기로 주위원회 위원들에 의해 선출되며, 더 큰 권한을 갖는 하원의원은 4년 임기로 직선에 의해 선출된다. 행정권은 총리가 이끄는 임명된 내각에 의해 행사된다. 사법부는 대법원이 이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일원이며 무장병력의 최대 구성원은 육군이고, 그 다음이 해군과 공군이다. 국가예산의 최대지출은 전체예산의 약 20%를 차지하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노령·신체장애·유족 연금, 자녀수당, 모든 국민에게 해당되는 특별의료비 지출의 상환 등이 포함된다. 근로자들은 의료수당 및 의료 서비스, 산업재해보상금, 실업수당 등을 받는다. 보건상태는 다른 선진국 수준과 견줄 만하다. 만성적인 주택부족 때문에 정부는 공공 및 민간건축에 대한 정부지원금 지급과 도심지역에서의 임대 규제 등을 포함한 논란이 많은 정책을 실시했다.

국민은 거의 전부 글을 읽고 쓸 수 있으며 6∼15세까지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체제는 공립과 사립 학교들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특정종파에 소속된 사립학교에 다닌다. 고등교육은 국립 및 사립대학교들과 특수공과대학에 의해 제공된다.한편 언론은 그 가짓수가 다양하고 논설이 우수하여 활성화되어 있다. 방송국은 네덜란드방송공사에 의해 운영되며 종교적·정치적·중립적 입장을 보이는 여러 민간기구들을 포함하고 있어 이 기구들이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제공한다.


[문화]

지배적인 예술형태는 그림이다. 이 나라에는 여러 개의 주목할 만한 미술박물관이 있다. 17세기 네덜란드의 그림들을 소장한 것으로 유명한 레이크스 박물관, 반 고흐의 그림과 데생들을 수백 점이나 소장한 빈센트 반 고흐 레이크스 박물관, 상당수의 현대화(現代畵)가 수집되어 있는 스테데레이크 박물관 등이 모두 암스테르담에 있다. 오테르로에 있는 크뢸레르밀레르 레이크스 박물관 역시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반 고흐의 그림들을 소장하고 있다. 헤이그에 있는 마우리츠호이스에는 17세기 그림들이 다수 수집되어 있고 로테르담에 있는 보이만스반뵈닝겐 박물관 역시 잘 알려져 있다.

데스테일이라고 알려진 20세기의 운동이 서방 미술과 건축에 널리 영향을 미쳤다. 잘 알려진 현대 네덜란드 화가로는 피트 몬드리안, 테오 반 두스부르흐, 케스 반 동겐 등이 있다. 한편 네덜란드어를 쓰는 인구수가 적기 때문에, 네덜란드 연극과 문학은 국제적으로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음악활동은 활발하여 암스테르담 콘세르트헤보우 관현악단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20세기의 가장 잘 알려진 작곡가로는 빌렘 페이페르와 케스 반 바렘이 있다.


[역사]

켈트족게르만족이 로마 정복(BC 1세기) 당시에 살고 있었으며, 5세기초 게르만 민족의 침입으로 로마의 지배가 끝났다. 로마 제국의 뒤를 이어 프랑크족의 메로빙거 왕조가 이 나라를 지배했으나, 7세기말에 피핀 2세 및 그의 계승자들에게 지배권을 빼앗겼다. 이 계승자들 중 가장 유명한 인물은 샤를마뉴이다. 카롤링거 제국은 9세기 중반 경건왕(敬虔王) 루트비히 1세가 죽은 후 분할되었다.

10세기초부터 14세기 중엽까지 세속 공국들과 교회 공국들이 출현하여 서로 지배권을 갖기 위해 다투었다. 16세기초에 네덜란드는 스페인합스부르크가(家)의 한 지방이 되었다. 종교개혁 동안 북부지방들은 칼뱅주의로 개종했고, 오렌지 공(公) 빌헬름(1533∼84)이 스페인 왕 펠리페 2세의 반(反)종교개혁 정책들에 저항하여, 칼뱅주의자들에 의해 야기된 반란을 주도했다. 1579년 스페인령의 북부지방들이 스페인으로부터 떨어져나가 네덜란드연합주를 설립했다.

연합주들과 스페인 사이의 전쟁은 17세기가 되어서도 계속되었으나 1648년 스페인은 마침내 네덜란드의 독립을 인정했다. 17세기에 광범위한 식민지령을 가진 네덜란드는 유럽에서 중요한 상업국가가 되었다. 네덜란드의 해상력을 축소시키려는 잉글랜드의 노력이 있자 1652∼54년에 잉글랜드와 네덜란드 사이에서 전쟁이 일어났다. 1688년 잉글랜드 의회는 오라니에 공 빌렘과 그의 부인 메리 스튜어트에게 잉글랜드를 다스리도록 초청했고, 그들을 윌리엄 3세메리 2세로 칭했다. 그러자 윌리엄 3세는 잉글랜드와 네덜란드의 합쳐진 힘을 이용해 루이 14세 치하의 프랑스와 전쟁을 벌였다. 18세기 동안 네덜란드의 해상력은 쇠퇴했고 무역은 잉글랜드에 더욱 의존하게 되었다.

프랑스 혁명에 뒤이어 이 나라는 프랑스 보호령인 바타비아 공화국(1795∼1806)이 되었다. 1814년 모라니에 공인 빌렘 6세에 의해 오라니에가(家)가 회복되었으며, 그는 빌렘 1세로서 벨기에가 1830년의 반란으로 독립을 얻기까지 벨기에와 룩셈부르크가 포함된 새로운 네덜란드 왕국을 세웠다. 1840년 아버지의 뒤를 이어 왕위를 계승한 빌렘 2세는 이 왕국이 의회국가로 변모하는 것을 감독했다. 신(新)헌법(1848)은 영국 체제를 본따서 만들어진 것으로, 의회에 최고 권한을 부여했다. 교구 내의 교육에 대한 공공 지원은 19세기말에 논란이 많은 정치문제가 되었다.

빌헬미나 여왕 치세(1890∼1948) 동안 남성들의 보통선거권이 허용되었다. 네덜란드는 제1차 세계대전 동안 중립을 지켰으나 제2차 세계대전 때는 독일에 의해 점령되었다. 이 점령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인질로 잡혀갔으며 또한 많은 유대인들이 집단수용소로 강제 이송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네덜란드는 중립국의 입장을 버리고 NATO에 가입했고, 1958년에는 유럽경제공동체(EEC)에 가입했다. 전후의 정부는 가톨릭당(黨)과 노동당의 제휴로 이루어졌다.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까지 가톨릭당이 개신교도들을 포함해서 재조직한 국민당이 정부에서 우세했으나, 1973년에 그 자리를 노동당에게 빼앗겼고, 1977년 이후에는 다수 연립세력이 계속되고 있다.

薛芝園 옮김


  • 자연환경
  • 국민
  • 경제
  • 정치·사회
  • 문화
  •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