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2004·2005 HK Performance

[스크랩] 제1회 전통음악과 어우러진 해동검도 공연은????

Jinyoung Ssangkum Ryu 2011. 5. 23. 12:09
비가 워낙 많이 왔지만 중강당 좌석이 880석인데,
일층은 거의 가득 찼것 같았고 이층은 좀 비워있었지만 그래도 해동검도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이 찾아 왔던것 같았다.
(지금 여기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기술적인 것이나 전체적인 평론이 아니고 혹시 참석하시지 못한 분들을 위해 전체 분위기를 여러분들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것임.)

처음에 사회자의 낮고 굵은 톤의 깔린 목소리로 시작하여..
가야금 병창이 시작되었다.
아주 장미꽃들같이 어여쁘게 분장을 하고 예쁜 한복으로 치장하여
꾀꼬리같은 목소리로 가야금과 같이 병창을 하면서
전체 객석 분위기를 전통음악으로 깔면서 차분하게 시작......

그 다음 검족술로서,
리허설 중에는 실수가 많이 있었는 데,시종일관 차분하게 틀림이 없이
깔끔하게 매듭을 지었고,

검돌리기에 있어서도 4명 모두가 아주 잘 맞추어서 무게있게 잘 했던 것 같았다.

그 다음에는 단체검무로서 배경음악은 15명으로 구성되어진 가야금병창반에서 장단을 맞추어주고 12명이 가검을 가지고 검무를 하였음.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있다보니 다소 줄이나 모든 동작들이 완벽하지는 못했지만 생각보다는 비교적 준수하게 보여 주었던 것 같았다.
이는 해동검도는 어린 저학년도 무대위에서 검무를 할 수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던 부분이기도 함.

그리고는 사물놀이팀의 열과 성의를 다한 신명나는 장단이었다.
객석분위기를 한껏 올려놓았을 것이다.
징과 꽹가리,북,장구로 어우러진 4명의 석포건아들 정말 열씨미 해 주었던 같았다.

이어서,
서편제(김수철)의 천년학 노래를 깔면서 해동기무를 시작하였고
다음으로는 해동검무와 연결하여 격검이 있었다.
격검 시 다소간의 부상은 있었지만 무대에서만은 완전히 마무리를 하였다.
검족술은 본래는 난이도가 있는 족술이 들어가 있어으나 연습기간 중 무리를 하여 허리부분에 약간 무리가 가 비교적 쉬운 부분만 하였다.

해동검법부분에서는 두 사람이 하도록 되어있었으나 격검 시 한 명 부상으로 부득히 한명이 나가서 시연을 하게 되었다.

그 다음은 해동쌍검무로서 배경음악은 창작타악그룹인 <<푸리>>의 길군악과 새누리,신명의 소리여행 속의 <자진마치>를 깔면서 선을 보였다.

음악은 3곡이었으며 첫번째 음악에는 역검으로 선을 보였고,두번째에는 반역검으로,세번째에는 음악이 시작되면서 정쌍검으로 짚단베기를 하고 쌍검무를 하였다.
이번의 쌍검무는 두개의 긴쌍수삼각도검으로 하였으며 약15분채 못되는 긴시간이긴하나 지구력과 인내력 등등도 아울러 보여주었다고 생각됨.

이번 해동쌍검무에서는 음악에 흥에 맞추어 하다보니 본래에는 없던 스텝을 밟게 되었는 데 이것을 제외하고는 평소에 해동검도수련내용을 벗어난 동작들은 몇개의 동작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

검무는 틀에 맞추어진 동작들 보다는 즉흥적으로 평소에 하던,몸에 익었던 동작들을 큰 타이틀 속에서 음률장단에 맞춰서 그냥 하면 되는 것이다.
여기 해동(쌍)검무를 할 때마다 다른 동작들이 복합적으로 나온다면 보는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실지로 해동검도를 흰띠부터 고단자까지 꾸준히 수련한 사람이라면 그렇게 할 수있다고 장담한다.
항상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특히 이번에는 무예도보통지의 쌍검보 속의 동작들을 응용하여 무예쌍검법을, 회전의 기법을 이용하여 회전쌍검법 등을 본 해동검도협회에서는 수련내용으로 되어있는 데 이를 이번 쌍검무 속에 나타내 보였다.

마지막으로는 멀리 지리산 악양에서 자연과 더불어 가족들과 음악과 같이 살고 있으며,6시내고향에서도 이들의 가족이 소개된 바 있었다.

가수 한치영의 기타와 노래,그의 아들 태주의 오카리나를 끝으로 하였다.

상기와 같이 본래 공연프로그램과 다소 순서가 바뀐 부분도 있고, 전체분위기를 완벽하게 표현은 못했지만 수일 후 비디오 테프가 나올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이 보시고 부족한 점들은 지적하여 주시고, 많은 해동인들이 즐기고 공유할 수있고, 누구라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보편화가 될 수있도록 많은 해동인들은 노력을 게을리 하지말아야 할 것입니다.

추신))혹시 직접 보신 분들은 궁금하신 부분이던지 재미있었던 부분들은 리플을 달아도 좋읍니다.

세계해동검도연합회 해동검도 총본관 (051-611-1780)
출처 : (사)세계해동검도 연합회 감천도장
글쓴이 : 해동사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