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history

[스크랩] 슈메르인은 어디에서 왔는가?

Jinyoung Ssangkum Ryu 2010. 10. 4. 08:07

<슈메르인들은 어디에서 왔는가?>

 

 

 그러면 수메르인들은 과연 어디서 왔는가? 이것이 수메르 문제의 화두이다. 그들의 유래를 알 수 있는 단서가 있다. 그것은 그들이 남긴 문자이다. 어느 두 언어가 같은 계통이라면 먼저 언어의 특징이 같아야 하고, 문법 구조가 같아야 하고, 유사한 언어 특히 수사가 같아야 한다.

 

우리가 인도와 유럽의 언어가 같다고 하는 것은 영어, 독어, 프랑스어, 인도 샨스크리트어가 모두 이 세 가지 점에서 같기 때문이다. 물론 수메르어와의 비교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생각키로는 이 세가지 점에서 거의 완벽하게 같은 언어는 우리 한국어가 아닌가 한다.

 

먼저 언어의 특징이란 수메르어가 교착언어인데 교착언어란 우리말의 주어나 목적어 다음에 '은, 는, 이, 가' 등이 붇는 언어를 의미한다. 이는 우랄 알타이언어의 공통된 현상이다. 그런데 중국와 인도어는 일단 교착언어가 아니다. 그래서 수메르어와는 그 특징에 있어서 같지 않다.

다음으로 문법 구조에 있어서 수메르어는 '주어+목적어+동사'이다. 이는 영어 혹은 중국어와는 다르고 우리말과 같은 구조이다.

수메르어와 한국어 발음과 뜻 비교
슈메르어 발음과 과 뜻
한국어 발음과 뜻

아누(Annu) 최고신

하느님 上帝

안(An) 하늘, 天

하늘, 天

기르(Gir) 

길 (Gil) 路

라 (Ra) ...에서   

로 (Ro) 조사 (助辭)

아비 (Abi) 아버지

아비, 父, 지아비 (夫)

움마 (Uhma) 엄마

엄마 (Uhma) 母

니므 (Nim) 님, 任

님 (Nim) 사람

바드 (Bad) 밭 田 

밭 (Bat)밭, 田

나 (Na) 나, 일인칭

나 (我) 일인칭

그 (Ge) 3인칭

그 (Ge) 3인칭

이. 1일칭 

이. 지시대명사

 

 

 

  영국학자 '크래머'등의 발굴에 의하여 '머리가 검은 (Black Headed People) 동아시아 인들'이 문명을 다 가지고 들어와 수메르문명 세웠다는 것이 밝혀졌다.

BC 2500년 전
수메르의 씨름모양의 향로

고구려 각저총(角抵塚) 벽화

 

 

 

언어 이외에 수메르 유래의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 '지구라트'이다. 수메르의 문화 속에는 Ziggurat 이라는 인조산을 만들어 신에게 제사를 올리고, 임금과 스승과 아버지를 동일하게 받드는 군사부 일체 제도가 있었는데 동방 한민족의 문화와 거의 유사하다.

초가잠빌의 지구라트, 에람,
[BC.3000년경]

 

만주에 있는 배달문명 피라미드 들의 일부 [독일인 고고학자인 하우스돌프가 찍은 것. 사진 보낸 직후 중국당국에 쫒겨남.]

지구라트는 벽돌로 쌓은 인조 탑이다. 물론 피라밋의 유래이며, 구약성서의 바벨탑의 전신이 다름 아닌 지구라트이다. 다행히 고고학자들은 지금 터키 그리고 몽고 지역까지 수메르의 유적을 찾아내고 있는 실정이다.

 

 

-정교일치: 왕은 신의 대리자로서 최고의 사제가 되었으며, 신권 정치가 실시되었다.

-제천의식: 지구라트라는 큰 탑을 가진 신전이 국가의 중심이 되었다.

-천문학: 인간의 운명이 천체 운행에 의해 결정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태음력: 1년을 12달로 하는 태음력을 만들고, 다시 하루를 24시간으로 만들었다.

-60진법: 한 시간을 60분, 1분을 60초로 하는 60진법을 만들었다.

  그밖에 수메르와 한국은 묘장제도, 순장제도, 최고지도자의 상징을 봉황으로 삼고 있는 점 등에 있어서 앞으로 두고두고 그 유사성이 연구의 대상으로 남겨져 있다.

 

마지막으로 역사스페셜에서 보도한 우리역사와 수메르 문명의 관계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의 중반부에 나옴^^)

출처 : 가을개벽과 신문명
글쓴이 : 제주운풍 원글보기
메모 :